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HOME 학과소개학과소개

학과비전

재산과 인명을 보호하는 투철한 사명을 지닌 소방인 양성



교육목표

각종 재해로 부터의 구조 및 관리, 이들의 예방 관리능력의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시키는 이론 및 실험실습을 통해 소방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함.

교육과 진로

학과의 특성

소방안전관리과를 이수, 졸업한 학생의 경우 소방시설물의 시공, 감리, 설계할 수 있는 자격과 함께, 소방공무원 특별채용시험으로 소방공무원에 우선적으로 임용될 수는 자격이 동시에 부여된다. 또한 군복무를 대신할 수 있는 의용 소방대원으로의 채용이 우선적으로 주어지는 학과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현재 소방안전관리는 화재의 진압을 기초로 국가 전체의 모든 방재업무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의 해당학과에 대한 취업과 자영에 대한 전망이 밝고 앞으로도 소방공무원의 확대운영과 함께 예산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는 실정이다.

  • ① 산업안전보건법에 의거 산업체안전관리자 의무고용
  • ② 소방관 일반공채 및 특별채용반을 운영하는 소방교육기관
  • ③ 모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2급 방화관리자자격 졸업시 자동부여
  • ④ 각종 장학금(교내, 교외) 지급
  • ⑤ 소방안전관리과 입학생 전원 산업인력양성 장학금 지급

학과의 특혜

소방설비기계기사 혹은 소방설비전기기사를 취득하면 소방공무원 공개 임용시험에서 과목 당 5%가산 특혜가 주어지기 때문에 합격이 수월하고 또한 소방장급의 특별채용시규정에 소방설비기사를 비롯한 행정자치부에서 고시한 소방관련 기사 자격증 보유자만 응시할수있다.

진로(취업)

진로(취업) 목표

각종 재해로 부터의 구조 및 관리, 이들의 예방 관리능력의 현장 적응능력을 배양시키는 이론 및 실험실습을 통해 소방관련 전문인력을 양성함.

취업분야

소방검정공사 / 화재보험협회 / 소방안전협회 / 소방공무원 / 소방·설비 관련 산업체 및 방재회사

공무원 산업체 공공기관
소방공무원 특별채용 소방설계 감리분야 소방검정공사
소방공무원 일반임용 소방설비 시공분야 화재보험협회
행정자치부 화재보험관련 분야 소방안전협회
화재보험조사
화재 사정
건설교통부 건축설계 감리분야 가스안전 공사
건축설비 시공분야 전기안전공사
과학기술부 산업체 방화관리자 산업안전공단
위험물 안전관리자
소방기기 생산업체
일반건설 업체

취득가능 자격증

소방설비기사는 소방설비기계기사와 소방설비전기기사 분야가 있으며 소방방재분야의 중급 기술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수행지식을 갖추게 되는 자격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매년 3회에 걸쳐서 실시하는 검정에 합격시 자격이 주어진다. 기계,전기분야로 나누어 실시되는 검정에서 1차필기와2차실기로 나누어 실시된다. 자격을 취득하면 소방법 37.40.41조 등에 의한 소방시설의 제조업 설계업 감리업 공사업 시설관리유지업 위험물 안전1,2급 소방대상물 방화관리업무등 분야에서 소방방재 엔지니어링 업무를 수행할수 있는 법적으로 보장받는 자격이다.

소방설비기사 / 소방안전교육사 / 방화관리사 / 소방설비기계기사 / 소방설비전기기사 / 위험물관리기사